본문 바로가기
통증 관리

폼롤러 스트레칭 테니스공 마사지, 근육 이완 부작용 잘못 쓰면 독인 이유

by 엄제이 2024. 6. 16.
반응형

 

 

허리와 엉덩이 통증으로 장기간 고통을 받으면서 스트레칭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통증의학과, 한의원 등 어느 병원을 가도 의사선생님께서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라는 이야기를 하셨다. 그래서 매일 아침과 저녁 취침 전 후로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기 시작했다. 

폼롤러를 이용해서 근육이완과 스트레칭을 해주다 보니, 폼롤러도 매일 꼭 이용해줬다. 시원하긴 하지만 어느 순간 좀더 깊숙하게 마사지를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유튜브에서 테니스공을 이용한 마사지 영상을 보게 됐다. 집에서 놀고 있던 테니스공을 이용해 엉덩이, 허리, 골반 등 구석구석 마사지를 해주었다. 그런데 그 당시에 잠시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었으나, 다음날 고통은 더욱 커졌다....

 

 

폼롤러 스트레칭이 통증을 키울 수 있는 이유

우선 폼롤러로 근육을 이완하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아니다. 나와 같이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 폼롤러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과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는 점을 미리 적어두고 이유를 알아 보려 한다. 

 

급성디스크나 이상근증후근 등의 경우 폼롤러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나의 경우 오랜 좌식생활로 인해 좌골신경이 압박되어 통증이 오는 이상근증후군으로 통증을 앓는 중이다. 신경 압박이 있는 엉덩이 주변 근육을 폼롤러로 오히려 더 강하게 압박하는 셈이 되었다. 급성 디스크환자도 마찬가지로, 폼롤러로 강하게 누르다 보면 신경 압박이 심해져서 부종이나 염증 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생각치 못한 폼롤러 부작용이었다. 

테니스공도 마찬가지였다. 테니스공은 탄성이 있어 말랑말랑함은 있으나, 작은 크기로 오히려 근육이완을 시키려다가 오히려 신경을 구석구석 압박한 셈이 되었다.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께서도 지금 나의 상태에서는 폼롤러나 테니스공으로 마사지를 하면 증상이 더 안 좋아질 수 있어 스트레칭만 하도록 알려주셨다. SNPE 웨이브베개로도 구석구석 압박하던 나의 좌골신경... 모두 관두고 스트레칭만 해주고 있다.

 

 

 

폼롤러 마사지 적당한 시간과 방법

폼롤러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은 2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만약 부상당한 분위가 있다면 직접적으로 압박하거나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다. 너무 강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압력으로 인해 주변 근육이나 인대도 자극이 강하게 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폼롤러를 좋아해서 달고 살았는데, 운동할 때도 자주 활용했지만 오히려 잘못 사용하면 부작용으로 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폼롤러 마사지와 테니스공 근육이완을 끊은지 10일 정도 되었다. 동시에 스트레칭 시간을 길게 늘렸다. 하루에 자기 전 후 잠깐만 해주었다면, 요즘은 1시간에 1번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여러 동작을 저장해두고 따라했는데, 다음에 링크 모음이라도 올려봐야겠다. 

 

좌골신경 압박, 허리디스크, 이상근증후군 등 신경 압박으로 인해 고통 받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