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 관리

요방형근 통증: 허리부터 엉치까지 괴롭히는 원인 스트레칭 방법

by 엄제이 2024. 4. 26.
반응형

허리통증으로 마취통증의학과는 약 4개월 동안 포롤로주사,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등 안 해본 치료가 없었다. 해결이 되지 않아서 EBS 명의에 나온 선생님을 찾아 수원 윌스기념병원에 가보기도 했다. MRI 검사까지 했으나 그래도 하나도 뾰족한 원인을 찾지 못하며 그렇게 지나간 6개월 정도의 기나긴 시간...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하는 건 아닌지 괴롭기도 했다. 
 
유명한 명의 보다는 지금 나에겐 정말 꼼꼼히 하나씩 원인을 봐줄 사람이 필요하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회사 근처에 정말 꼼꼼하게 진료를 잘 해주셨던 한의원 원장님이 생각났다. 바로 그 곳으로 향했다. 
 
한의원 원장님은 정말 명쾌한 설명과 함께 모든 부위를 하나하나 눌러 가면서 꼼꼼하게 진료를 봐주시는 분이다. 추나 침대에 누워서 증상만 듣고도 여기가 안 좋겠는데? 하는 부위를 콕콕 찝어서 눌러 주셨다. 정확하게 맞추셨다!!!! 
이상근증후군은 허리를 숙일 때 보단 앉아 았을 때 통증이 심하다는데, 나는 앉아도 허리를 숙여도 너무 아팠다. 허리 숙임의 통증 원인은 바로 허리네모근, 요방형근 때문이었다.
게다가 나는 허리 쪽에 멍울이 잡히기도 했다. 이것은 알고 보니 섬유화 되어 돌처럼 뭉친 근육이었다...😱 "일상 생활 가능했어요?" 라며 놀라신 의사선생님ㅠㅠ 허리를 숙이면 항상 허리 속 특정 근육이 나를 잡아 당긴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이것이 바로 요방형근이었던 거다. 이 사진을 보면 내가 통증을 느낀 부위와 아주 정확하게 맞아 떨어졌다. 
 
 
 

선생님이 아이패드로 보여 주신 요방형근

 

 

요방형근(허리네모근)이란

요방형근은 발음이 좀 어려워서인지 허리네모근이라고도 불린다 한다.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이자 중든근 등 엉동이쪽 근육과도 이어져서 허리부터 엉치 넓은 부위까지 통증을 일으킨다고 한다. 
요방형근은 골반과 첫추뼈를 연결하는 역할로 척추가 골반 위에 잘 서있을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이 근육이 짧아지면 골반이 틀어지게 되고, 허리 통증도 유발하게 된다. 지금 나의 상태가 딱 그랬다...
 
 
 

요방형근 통증이 영향을 미치는 부위들

 

 

요방형근 통증 치료

나의 경우는 요방형근이 딱딱해지다 못해 섬유화가 되어 근육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한의원에 방문했기 때문에 한방치료로 진행됐다. 우선 도침 (칼'도'자를 써서 도침!!)으로 굳은 근육과 조직을 풀어줬다. 아프긴 아프지만 가장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
섬유화된 근육을 풀어주고, 조직을 자극하여 개선해주는 침치료를 계속적으로 받고 있다. (거의 한 10회 이상 받고 있음!)
 
요방형근이 딱딱해진 것은 어떻게 보면 직장인의 직업병이라고도 할 수 있다한다. 오래 앉아 있어서, 운동을 하지 않아서가 주된 원인이라고 한다. 나의 경우 운동을 많이하면 많이 했지 적게 하진 않았다. 다만 인터벌 런닝, 마라톤, 장거리수영 등 강도가 높은 고강도운동을 했다. 하루 10시간 이상을 일하다가, 갑자기 고강도 운동을 하면 허리에겐 너무 안 움직이다 갑자기 폭발적인 힘을 내야 해서 무리가 갔을 수 있다고 한다. 
요방형근 통증과 허리통증과 운동에는 요가나 필라테스, 스트레칭 같이 근육을 이완하고 단련시켜주는 운동이 도움된다고 한다. 
 
 

 
 
 

요방형근 허리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이상근증후군과 마찬가지로 요방형근도 스트레칭이 정~말 중요하다. 거의 제일 기본적인 치료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의사선생님께서도 매일 허리 스트레칭은 꾸준히 해주라고 하셨다. 물론 요방형근도 오래 앉아 있는 게 문제이기 때문에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영상 중에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것들을 첨부해본다. 
 

 
 
골반교정, 고관절 스트레칭에 좋은 동작
https://www.instagram.com/reel/C10QY3QSSAx/?igsh=eW1remNqOWFhYnBx
 
 
 
 
 
 
 
 
 
 
 
 
 
 
 
 
 
 
 
 
 
 

 
 
 
 
 
등, 허리, 엉덩이, 엉치, 무릎 등 주로 신체 뒷면 통증 관련해서 좋은 스트레칭 동작을 알려주는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backpainadvisor?igsh=M3Y0N3F1a3FvdWFi
 
 
 
 
 
 
 
 
 
 
 
 
 
 
 
 
 
 
 
 
 
 
 
 
 
이런 동작들을 거의 매일 아침, 저녁으로 20~30분간 해주고 있다. 물론 오래 앉아 있는 날은 스트레칭을 아무리 열심히 해주고 한의원 침치료를 받고 왔어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예전처럼 양치를 하기 위해 세면대에서 허리만 숙여도 고통스러웠던 정도의 통증은 이제 더이상 느끼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통증과 근육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조금이라도 알 것 같다고 해야할까?
 
내가 직장을 그만 두고, 일을 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1도 안 받지 않는 이상 이 허리통증은 평생 관리하며 살야아 하는 것 같다. 
부디 많은 야근러, 직장인,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